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실존인물 / 유해진 윤계상 박예나 이극로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말모이
MAL·MO·E: The Secret Mission, 2018
2019.01.09. 개봉

장르: 드라마
감독: 엄유나
러닝타임 135분 한국영화

영화 말모이 배우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이끄는 주연배우를 소개하겠습니다. 영화 말모이에는 유해진과 윤계상 함께 했는데요. 한 명은 전과자 출신의 까막눈 김판수, 다른 한 명은 독립운동을 하는 지식인인 조선어학회 대표. 출신과 나이, 성격 등 모든 것이 극과 극인 류정환. 이 두명의 주인공을 각각 유해진은 김판수, 윤계상은 류정환 역을 맡았습니다. 이 판수와 정환의 관계 변화를 통해 같을 ‘동’ 뜻 ‘지’.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란 의미의 ‘동지’(同志)가 얼마나 아름답고 가슴 벅찬 말인지 관객에게 알리는 것도, 티격태격 앙숙 같은 대립에서 불가능해 보이는 ‘말모이’ 작전에 함께 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재미와 감동을 그려내는 것도 두 배우의 몫으로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의 포인트를 잘 잡아주었습니다. 영화 말모이의 조연배우로는 김홍파, 우현, 김태훈, 김선영, 민진웅, 송영창, 허성태, 이성욱, 조현철, 조현도 그리고 박예나가 함께 하여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재미또한 높였습니다. 감동적인 영화 말모이 한번 감상해봅시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실존인물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이극로 선생님

말모이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인데요 말모이의 실존인물이 누구일까요? 바로 조선어학회 대표였던 이극로 선생님입니다. 이극로 선생님께서는 1940년대 말모이 편찬을 주도하셨다고 전해지는데요. 16만 어휘의 뜻풀이를 하셔서 사전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이 있었기에 우리가 쓰는 언어가 만들어 진것입니다. 존경심을 표하며.. 우리말의 소중함을 다시 깨닫게 되는 영화인거 같습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감상포인트

영화 말모이를 보기 전 우리가 당연하게 쓰고 있는 우리말, 누가 어떻게 지켰을까요?
평범한 사람들의 작지만 큰 선택! 말 모아, 뜻 모아, 마음 모아 사전이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들이 공기나 물처럼 당연하게 쓰고 있는 우리말과 한글. 이름조차 일본식으로 바꿔야 하는 창씨개명까지 이르렀던 일제 통치 기간 동안, 우리말은 과연 누가 어떻게 지켰을까요?

영화 말모이는 그 의문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말을 모아 조선말 사전을 만들려고 했다는 이유만으로 대거 옥고를 치렀던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된 이들의 ‘우리말 사전 만들기’가 제공한 큰 뼈대 뒤편으로, 영화는 ‘말모이’에 함께 한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눈을 돌렸는데요.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택시운전사>의 각본을 통해, 1980년 5월 광주로 우연히 들어가게 된 한 평범한 사람의 시선과 변화를 통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졌던 엄유나 감독의 사람 이야기는 영화 말모이에서도 강력하게 나타났습니다. 평범하다 못해 글도 못 읽는 판수와 고지식할 정도로 사전 만들기에 모든 것을 건 지식인 정환을 주축으로 해 ‘말모이’에 뜻과 마음을 보태는 이들의 이야기는, 역사가 위인들의 것이 아니라 결국 보통 사람들의 작지만 큰 선택들이 씨줄과 날줄처럼 엮여 이뤄지는 것임을 실감 나게 전했습니다.

영화 말모이는 사람을 통해 한 시대를 보게 하는 힘을 발휘하는 영화이자, 탄압과 항일운동이라는 단순한 도식을 넘어, 그 시대의 한가운데서 때로는 울고, 때론 웃으며 열심히 살았던 지금의 우리와 다르지 않은 사람들을 따라갑니다. 그리고 ‘말모이’에 함께 하는 것으로 큰 용기를 냈던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감동과 공감, 따뜻한 웃음 속으로 관객들을 데려가는데요. 역사의 기록이 놓쳤을지 모를 사람의 이야기. 그것이 <말모이> 우리 모두 영화 말모이에 빠져봅시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영화 말모이 줄거리입니다. 우리말이 금지된 시대, 말과 마음이 모여 사전이 되다. 1940년대 우리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경성. 극장에서 해고된 후 아들 학비 때문에 가방을 훔치다 실패한 판수. 하필 면접 보러 간 조선어학회 대표가 가방 주인 정환이다. 사전 만드는데 전과자에다 까막눈이라니! 그러나 판수를 반기는 회원들에 밀려 정환은 읽고 쓰기를 떼는 조건으로 그를 받아들인다. 돈도 아닌 말을 대체 왜 모으나 싶었던 판수는 난생처음 글을 읽으며 우리말의 소중함에 눈뜨고, 정환 또한 전국의 말을 모으는 ‘말모이’에 힘을 보태는 판수를 통해 ‘우리’의 소중함에 눈뜬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바짝 조여오는 일제의 감시를 피해 ‘말모이’를 끝내야 하는데…

까막눈 판수, 우리말에 눈뜨다! vs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 ‘우리’의 소중함에 눈뜨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평론가 영화평가 후기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를 접한 영화 평론가들은 과연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해 어떤 평점을 주고 어떤 평가를 했을까요?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본 평론가 평점: 5.86점
아래에서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한 평론가 영화후기를 살펴봅시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접한 이은선 영화저널리스트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해 “고맙고 말간 '말'(言)의 영화”라 평하였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는 결말은 말과 글이 감각적이고 직관적인 것들에 밀려나는 세상에 당도한, 고맙고 말간 '말'의 영화. 역사는 한두 명의 비범함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함께 걷는 한 걸음으로부터 차곡차곡 이뤄졌음을 잊지 않으려는 마음이 작품 전체에 드리워져 있다. 연출과 배우들의 연기 모두에서 기술적으로 무언가 빼어난 것을 보여주려는 욕심보다 영화가 품은 이 같은 진심을 향하는 태도가 먼저 보인다. 소재가 지닌 무게감에 스스로 짓눌리거나 도취되지 않고 비교적 담백한 감동을 지향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며, 이것이 결국 영화의 강점으로 기능한다. 다만 몇몇 대목의 흐름은 조금 압축적이고 간결해도 좋았을 것 같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접한 이지혜 영화저널리스트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해 “착하고 순진한 이야기”라 평하였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는 결말은 김판수를 연기한 유해진이 인터뷰에서 밝힌 것처럼 "진라면 순한 맛 같은 영화"다. 사라져가는 우리 말을 후대에 전하겠다는 뜻을 착하고 순한 사람들이 모여 이뤄낸다. 이 과정에서 부성애와 우정처럼 새롭진 않지만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일 만한 가치가 중요하게 다뤄진다. 웃음과 눈물을 자유자재로 오가는 유해진의 장기가 영화 안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접한 정유미 영화저널리스트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해 “한 발자국 나아간 역사극”이라 평하였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는 결말은 '눈물의 말모이, 웃음의 말모이, 맛깔 나는 말모이'. 대사가 영화를 극명하게 소개하는 드문 경우인데 여기에 딱 들어맞는다.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다룬 영화 중에서 '우리말 지키기'라는 소재 면에서 참신함을 획득하고 대중 영화의 정석대로 타래를 풀어나간다. 바로 이 지점에서 호불호가 나뉜다. 대립하다가 화해하는 주연 캐릭터 구도, 소시민이 거대한 시대에 맞서는 성장 서사, 역할이 확실한 조연들, 웃음에서 눈물로 흐르는 전형적 플롯이 식상함을 줄 수 있다. 그럼에도 시나리오와 연출을 맡은 엄유나 감독은 대중정서를 어루만지는 대사와 설정을 장치해 같지만 다른 '리틀 빅 히어로' 이야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 시나리오를 쓴 <택시운전사>에 이어 '미안하다'는 정서에 공감하게 만드는 능력은 탁월하다. 영화라는 매체, 극장이라는 공간을 효과적으로 쓴 한국영화로도 기억될 것이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영화평가 후기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를 접한 영화 누리꾼들은 과연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해 어떤 평점을 주고 어떤 평가를 했을까요?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본 네티즌 평점: 9.09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본 관람객 평점: 9.19점
아래에서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에 대한 누리꾼들의 영화후기를 살펴봅시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기전 사실 영화 잘 안보는 편이지만, 역사에 관심이 많아 직접 구매해 감상했습니다. 좋은 연기와 좋은 스토리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감사하게되네요. 영화 추천합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기전 사실 한국사를 공부하다가.. 짧은 한줄을 보았습니다. 우리말 큰사전을 만들다가 고문을 받았다는 것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 영화 말모이를 봤는데 이 큰 사건을 단 한줄로만 배운다는 사실에 안타까웠고,, 감사함을 느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은 우리말에 대하여과거에 있어서는 깊은 감사함을현재에 있어서는 큰 자부심을미래에 있어서는 바르게 사용하며 지켜나가야 한다는 단단한 의지를 심어주는 작품입니다. 좋은 영화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통해 한글의 위대함과 한글의 소중함을 많이 알았다.나는 한글에 관심이 없어서 영화 맨처음에는 좀 지루했는데 영화를 계속 보다보니 영화가 정말 흥미진진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은 정말 감동적인 영화였다. 일제시대 때의 우리 조상이 훈민정음. 지금의 한글 을 지켜내기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자세히 나타나 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고 한글이라는 무궁무진한 가치를 지닌 소중한 우리말을 지키려 몸조차 아끼지 아니하고 지켜내신 선조들께 뭐라고 감사의 말을 전해야 할까요... 정말 한글은 우리 민족의 얼과 정서 그자체입니다.한글 만큼 다양한 색채와 표정, 손짓,소리 등등등 자연과 인간의 의식,이성,감정 등을 감질나게 전할 수 있는 언어가 과연 이 세상 어디에 있을까요.. 정말 한글이라는 위대한 유산을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감히 영웅이라는 호칭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 많는 인류가 한글의 위대함을 깨우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은 우리말의 중요성을 몰랐던 인물, '우리'의 소중함을 몰랐던 인물 둘을 등장시키며 서로 힘을 합치고 변화해 나가며 영화 속에서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해준 영화. 가장 암울했던 시기, 우리 민족의 하나됨과 우리말의 중요성을 뛰어나게 보여주는 영화였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은 제가 지금까지 본 일제강점기 우리민족의 역사를 담은 영화 중에 제일 그 시대 사람들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영화였어요. 죄없는 한국인들을 때리고 죽음으로 몬 일본 순사들,시민들이 역겨웠고 현실이 영화보다 더했음 더했지 덜했지 않았다는 것이 너무나 끔찍했습니다. 이 영화는 역사의식을 배울 수 있고 무엇보다 본인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은 정말 역사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는것 같아요정말 잘 보았습니다그리고 이 영화 정말 추전드립니다정말로 교육적으로 도움되는것 같고 우리 역사에 대해 더 잘 알게해주는 영화였습니다.이 영화 적극 추천 드립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기 전 우리말의 소중함을 모르고 살아가던 하루 하루가 왠지 부끄러워지는 순간들이 많았습니다감사합니다. 우리의 말 언어를 지켜주셔서.고맙습니다. 우리 말을 소중하고 바르게 사용 하겠습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은 사실 재미없을 줄 알고 안봤는데.. 결국 말모이를 영화관에서 못 본 게 한이네요. 이렇게 좋은 영화를 지금에라도 보게 돼서 영광입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는 줄곧 울컥했다. 특히 끝부분 안경쓴 남자분이 총에 맞았을 때 우리말을 지키려고 아픈데도 유인한것 가장 인상이 깊었다.나는 이 영화에서 한글을 지키려고 하는 독립운동가분들의 마음을 주의하고 생각하며 보았다. 평소 일제강점기 시대에는 독립운동 일본의 난(?) 만 있는 줄 알았다 근데 우리말을 지키려 하신 분들이 있다는거에 감동스러웟고 나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말모이 재미있으니깐 꼭한번 보시면 좋겠습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볼때 일본이 말모이를 없에려고 오는데 김판수가 도망가는게 안타가윘고 김판수가 죽는건 누구보다 안타가운것 같고 우리는 독림운동을 감사하게 여겨야겠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고 일제강점기 때에 일본인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마음대로 죽이고 괴롭히는 것이 많이 두려웠겠지만 우리나라 말을 위해 목숨을 받치고 열심히 지켜내려는 모습이 존경스럽다.지금 우리나라 말을 파괴하는 내가 조상님들께 너무 부끄럽고 죄송스럽다.이제 내가 아무런 생각 없이 내 뱉는 하나하나의 말을 조심스럽게 꺼내야겠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보며 감명깊었던 것은 조선어학회를 하면서 일본의 반격에도 불구하고 꼭 우리말을 지켜냈다.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력이 정말 실제로 일어난것 처럼 인상깊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정말 감명 깊게 봤습니다. 요 밑에 있는 댓글을 두고 나라 팔아먹은 매국노 아가라고 하나 봐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네요 우리의 평범한 오늘을 평범하게 보낼 수 있었던 것에 감사하며 소중한 우리 말을 조금 더 사랑하게 된 것 같아요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을 볼때 우리말의 소중함과 그것을 지켜낸 애국자들에게 고마움을 느끼며 감동하며 봤습니다. 나도 저렇게 할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정말 그시대 모든 나라를 지키기위해 애쓴 조상님들.. 대단하고 고맙고 미안하고.. 우리말 소중히 사용하고 예쁘게 지켜나가요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이었습니다.

영화 말모이 줄거리 결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